GA4

구글애널리틱스4 사용자 획득 / 트래픽 획득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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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 (GA3)에서 GA4로 넘어올 때 헷갈려 하는 User Acquisition[사용자 획득]과 Traffic Acquisition[트래픽 회득].
같은 ‘획득’인데 왜 차이가 나는 것일까요?

정답은 ‘신규’와 ‘신규 + 재방문’의 차이.

UA (GA3)와 같은 맥락의 보고서는 ‘트래픽 획득‘ 보고서가 맞습니다.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의 세션에 대한 데이터가 표현되며,

보고서의 각 측정기준에서 ‘세션 기본 채널그룹’,’세션 소스/매체’, ‘세션 매체’,’세션 소스’, ‘세션 소스 플랫폼’, ‘세션 캠페인’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똑같이 옛날 UA 버전과 동일하게 우측의 보조 측정기준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한번 네이버 검색어를 찾아 봅시다. 보조측정 기준의 + 버튼을 누르고 ‘검색어’를 찾아주세요.
현재 GA4 에서는 ‘세션 수동 검색어‘라는 항목으로 운영하고 있네요.

새로 생긴 보고서 메뉴는 ‘사용자 획득
웹사이트 혹은 앱의 ‘신규 사용자’만을 의미하며, 구버전 애널리틱스에서는 최초 획득에 관여한 사용자 소스/매체를 따로 구분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GA4 부터는 최초 쿠키 획득에 큰 기여를 한 소스/매체 그리고 전환에 큰 기여를 한 소스/매체를 나눠서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이러한 기여도 모델은 마케팅 채널간의 실질적인 ‘역량’파악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획득보고서로 무엇을 찾을 수 있나?

기존 UA(GA3)에서는 획득 보고서를 통해 매출 데이터 혹은 ‘목표 설정’을 통해서 마케터들로 하여금 ‘채널’들의 실질 성과를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GA4에서도 이는 동일하지만, 살짝 성격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여기서 알고 넘어가야 하는 개념 모델이 하나 있습니다.

‘기여 모델 – 마지막 클릭’

바로 마지막 클릭 기여모델 혹은 last click attribution 이라고도 불리는 모델입니다. 생소한 이름과는 달리 이름 그대로 ‘마지막 클릭’을 전환 추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여기는 모델이죠.

바로 이 모델에 따라 사용자 획득 보고서와 트래픽 획득 보고서간의 데이터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용자 획득 보고서가 ‘최초 쿠키’ 획득에 용이한 채널에 대한 기여 보고서를 볼 수 있다면 트래픽 획득 보고서는 ‘보편적인’ 획득 채널에 대하 기여보고서가 됩니다.

이런 차이로 인해서 마케터가 더 다양한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지만, 문제는 국내의 상당수 웹사이트에 이 같은 개념을 알맞게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 되겠죠.

여전히 여러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UTM 등을 활용해 유입 데이터를 보강하고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는 단서를 훨씬 더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GA4에서의 전자상거래 분석 보고서와 획득보고서

단적인 예로 GA4에서부터는 전자상거래 분석 또한 기존의 이벤트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더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Promotion

GA4에서 추가된 맞춤 이벤트 (내장형 매개변수)중 하나인 프로모션이 대표적입니다. 웹사이트나 앱의 특정 공간 (배너나 팝업 등)을 통해 상호작용한 경우를 추적하는데 쓰이도록 짜여 있습니다. view_promotion 및 select_promotion 이벤트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프로모션 페이지 혹은 배너를 보거나 상호작용 했는지 여부를 애널리틱스 서버에 전달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부가적인 ‘추가 정보’등이 모이고 모여서 결국에 사용자를 더욱 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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