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은 바로 구글애즈 (Google Ads)와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단 것 입니다. 말 그대로 구글애널리틱스가 설치되어 있다면 자연스럽게 구글 광고(리마케팅 포함)가 가능하게 되죠.
사실 이 말만 들으면 대부분 거부감을 느끼는게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구글 광고와 구글 애널리틱스는 별개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아무래도 구글에서 만든 것이라……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 구글 광고 네트워크 식별자 라 보아도 무방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를 식별하는 ID’등이 곧 구글 광고에서 타게팅 가능한 ‘식별자’로 치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광고 가능한’ 식별자 찾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가 쌓여만 있으면 됩니다. 애널리틱스 기반 광고를 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 마케팅 자체는 어렵지 않아요
구글 애널리틱스 [UA]에서 잠재고객 정의부터 시작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 > 관리
중간 하단의 ‘잠재고객 정의‘
처음 설정하시는 경우, 잠재 고객 – 리마케팅 사용 설정 > 다음 단계로 넘어가줍시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저장해줍시다.
잠재고객이 설정되었습니다.
GA4에서도 잠재고객 설정은 똑같습니다.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구성] > 잠재고객 > 새 잠재고객 만들기.
똑같이 잠재고객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자 이제 구글 광고에 잠재고객 데이터를 추가하고 싶으실 텐데요.
구글 광고 잠재고객 ‘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설정하기
상단 [도구 및 설정] > 잠재고객 관리자
잠재고객 관리자에서는 [분류기준] 탭에서 추가버튼을 눌러서 새로운 ‘데이터 세그먼트’를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 를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 방법 자체는 구글 광고와 살짝 거리감이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구글 광고에서 추적 가능한 잠재고객의 종류 입니다.
- 페이지 방문자
- 해당 페이지와 다른 페이지를 모두 방문한 방문자.
- 다른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고 해당 페이지를 방문한 방문자.
- 특정 기간 중 페이지 방문자.
- 특정 태그가 있는 페이지의 방문자
구글 광고는 확실히 워낙 설정해야하는게 다양하다보니 배워야 하는 것도 다양하죠?
이런 잠재고객을 먼저 설정하고 나면 이걸 광고의 ‘타겟’으로 넣어야만 리마케팅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구글 광고 캠페인에서 잠재고객을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