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이 처음일 때 봐야할 실무자’s 강의자료.

You are currently viewing 퍼포먼스 마케팅이 처음일 때 봐야할 실무자’s 강의자료.
  • Post category:마케팅
  • Reading time:3 mins read

광고가 처음이면 아무래도 머리속이 하얗게 변해버리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막상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려고 하면 ‘뭘 배워야 하나?’ 싶을 때도 있고 일단 광고 대행사에 맡겨보고 싶어지기도 하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먼저 오늘은 기본적인 개념과 광고 채널들에 대해 이해해 보도록 합시다.

퍼포먼스 마케터겸 강사가 직접 알려드리는 ‘강의’!

퍼포먼스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최적화’

우리가 일주일치 먹을 장을 봐야 하는데 딱 만원의 예산이 있다고 가정 해봅니다. 여러분이라면 이 만원을 어떻게 쪼개서 ‘최적화’하실 건가요?

“말이야 방구야…? 한끼 식사가 만원 넘는 시기인데 일주일에 만원으로…?”

하지만 현실에서는 이미 일어나고 있습니다.
마케터에겐 매일 예산이 부족합니다. 성과를 내야할 시간은 촉박하기만 합니다.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일단 할 수 있는 것부터 해봐야겠죠

저라면 가치있는 채널이 무엇인지 부터 유심히 고민을 해볼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고객이 빠르게 제품을 찾을만한 곳부터 정리를 해볼 것 같습니다.

아 광고가 처음이실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마케터가 아닙니까~~

  1. 평소에 주목도가 높았던 광고 채널이 곧. 우리도 눈여겨 봐야합니다.
  2. 꼭 광고채널이 아니여도 됩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를 찾아도 괜찮습니다.
  3. 마케팅은 꼭 반드시 돈이 많이 들어가야 하지 않습니다.
  4. 남들 다 하는 마케팅 보다 ‘고객’이 있을 법한 곳에 마케팅 해야 합니다.

이런 일련의 조건들로 광고 채널을 찾아보시는게 좋습니다만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이런 광고를 해보고 싶어서…… 혹은 기존의 광고를 더 잘 하고 싶어서

제게 강의를 신청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런 분들이 많습니다. 이미 잘하고 계시거나 조금 더 성과를 좋게 만들 수 있는 건 없을까~ 해서 여쭤보시는 경우죠.

이런 경우는 ‘경험‘적인 부분을 빠르게 채워나가시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 광고를 하되, 예산 제약 하에서 성과 파악과 가치 판단을 해야 합니다.
– 기존의 광고를 꼭 대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 CPC는 광고 가치 판단에 ‘부가적인’ 지표입니다. [CPC가 무조건 싸다고 좋은건 아니에요~]

이런 원칙을 지켜서 광고를 조금씩 여러가지로 A/B 테스트를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퍼포먼스 마케팅

대표적인 광고 가능한 마케팅 채널[지면] 목록 [2022]

유튜브

디스플레이광고 [구글]

네이버 광고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카카오 광고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광고 가능한 지면들이 많습니다만 대표적으로 자주 접하고 다루게 되는 채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제한된 예산과 상황에서 광고와 ‘고객 행동’ 간의 최적화라 볼 수 있죠. 보통 잘 알려져 있기로는 퍼널로 설명되는 ‘결제 전환율’을 높이는 것 등이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알고 계시는데요.

결제 전환율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광고의 전환율! 즉. 실제 광고를 보고서 웹사이트나 프로덕트를 얼마나 ‘찐득하게’ 탐색했는지 등의 지표들이 되겠습니다.

다음 편부터는 각각의 채널들을 조금씩 살펴보면서 마케팅 반응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찬찬히 알려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