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메타 광고 추적, 픽셀과 지표 기본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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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메타 광고에 필요한 ‘광고 추적 설정’과 Pixel로 대두되는 기본적인 추적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집행에서 광고 추적의 중요성이야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지만, 메타광고추적의 작동방식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분들은 드물죠.

메타 광고의 표준 이벤트 추적 fbq(‘track’).

메타 광고는 기본적으로 Pixel(픽셀)을 활용하여 메타의 광고서버로 데이터를 보내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타 픽셀을 설치한 웹사이트에 메타 광고를 통합 유입이 발생하면 서버측으로 해당 웹페이지에 광고를 본 사용자가 접근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코드를 이해하기 앞서서 하나만 기억하면 됩니다. 바로

fbq('track', 'Purchase', {currency: "KRW", value: 300,000});

fbq() 함수 안에 들어있는 내용이 서버로 전달된다 라는 것 입니다.
서버에 전달 될 데이터는 우리가 정할 수가 있다는 거죠. 예를 들어 기본 정의된 이벤트 중에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경우를 상정해보자면 Purchase > AddToCart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 안의 내용을 볼까요? 바로 통화를 의미하는 currency 그리고 가격을 의미하는 value가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장바구니에 무얼 담았는지는 뭘 추가하면 될까요? 바로 contents, content_name, content_ids 등을 활용해서 제품 정보를 추가적으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이렇듯 우리가 원하는 데이터들만 쏙쏙 골라서 메타 서버에 보내면 어떤일이 생길까요?

광고 개선, 머신러닝의 목표를 명확히 하기.

우리가 메타 광고를 집행할 때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경우 ‘매출 발생’의 극대화 입니다. 우리의 목표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매력도뿐만 아니라 광고의 가시적인 부분과 시스템적인 부분 모두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메타광고 뿐만 아니라 요즘의 모든 광고 추세는 ‘사용자의 행동/관심사 기반’ 추천모델을 갖추고 있습니다.

즉 광고의 소비자가 선호하는 광고, 선호하는 스타일에 적합한 광고를 보여주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이죠. 이 같은 현상은 ‘관심 없는 광고’를 지속적으로 보여줄 수록 사용자의 이용시간이 현저히 짧아지고 해당 광고 플랫폼의 신뢰도 저하에 극화된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메타광고집행을 할 때 절대 지켜야 하는 원칙중에 하나는 소비자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적어도 광고를 보고 눌러보고 싶게 만드는 광고가 아니라면 메타광고에서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메타광고의 지표설명.

사실 광고 성과분석이나 전환추적에 있어서 설명할 수있는 지표의 가지수는 메타 광고의 고객센터 내에서 충분히 살펴볼 수 있겠지만. 여러분이 원하는 설명은 분명 ‘그래서 내가 무얼 보고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일 겁니다.

자 광고 지표에 대한 설명 전에 우리 한 가지 생각할게 있습니다.

  • 예산 제약하에 광고를 하고 있는가?
  • 정해진 목표가 있는가?
  • 사용자의 최대 행동 (구매, 회원가입등)에 대해 예산/행동 수로 계산이 가능한가?
  • 최적화에 대해 여러 실험 가설을 설계할 수 있는가?

이 4가지 질문을 하는 이유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기본적인 맥락은 비용 효율화 입니다. 적은 예산으로 혹은 정해진 조건안에서 최적의 효율을 도출하도록 여러 실험을 거쳐서 증명해내는 방식이죠.

따라서 보게될 지표도 위에 정한 질문의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 사용자가 관심이 있는가? –> 클릭율
  • 사용자에게 광고를 얼마나 보여 줬는가? –> 도달 수
  • 몇명이 반응 했는가? –> 클릭 수
  • 적정한 사용자 군에 광고가 되고 있는가? –> 빈도 수
  •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가? –> 전환율 / 전환 수 / 전환 비용

이렇듯 기본적인 지표들로 유추가능한 정보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물론 우리가 가설을 더 명확히하고 소비자의 여정을 유쾌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 여정’에 대해서도

많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자료.

메타표준이벤트: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meta-pixel/reference#standard-events

메타전환추적: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meta-pixel/implementation/conversion-trac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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