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구글시트, API 500%활용하기.

챗GPT 구글시트
  • Post category:블로그
  • Reading time:4 mins read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부가기능에 새로운 격변. 바로 챗GPT API를 코딩 없이 바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기존에도 챗GPT 자체는 가입과 동시에 활용이 가능하지만, 오늘 설명 드릴 내용은 바로 구글시트 기반 챗GPT자동화 입니다.

당신의 업무에 날개를 달아줄 스프레드시트용 GPT 시작하기.

GPT for work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용 GPT 부가기능은 너무나도 감사하게 Open AI 계정에서 API 코드넘버만 할당받으면 무료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Chat GPT API에 가입하면 무료로 $5 상당의 활용이 기본적으로 가능하며, 결제 카드를 등록하면, 더 많은 토큰(작업)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비어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생성해주세요.

상단 메뉴트리에서 ‘확장프로그램’ > ‘부가기능’ > ‘부가기능 설치하기’로 진행합니다.

검색창에서 ‘chat gpt’를 검색해 준 뒤 GPT for Sheets 를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다시 부가기능에서 GPT for Sheets를 실행해 줍니다.

Set API key에 open AI API에서 생성한 API키만 붙여넣으면 이제부터 스프레드시트에서 gpt()라는 함수로 많은걸 해볼 수 있습니다.

GPT는 지시어가 매우 중요.

AI 모델의 한계라기 보다는 인간의 언어가 가진 복잡성과 뉘앙스 차이등으로 인해 원하는 결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파라미터’를 제대로 이해하고 AI에게 명령어를 지시해야 합니다. 대부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Chat GPT에서 처럼 ~~하는 방법, ~하는 10가지 등으로 명령을 내릴 텐데요.

GPT API는 프롬프트에 세부 지시어가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게끔 설정해야 합니다.

  1. 서로상충되지 않는 지시 프롬프트
    ex) 전문적인 vs 초보자를 위한 / 정밀한 언어 사용 vs 단어 패러프레이즈 혹은 풍부한 어휘 사용

    – 정해진 토큰을 초과한 응답 발생으로 인해 스프레드시트내에서 응답이 불가능할 가능성
    – 서로 상충된 조건값으로 인해 제대로된 명령 수행이 어려움
  2. 전체적인 것에서 디테일한 내용으로
    ex) 아티클, 뉴스 > 서브타이틀 제공 > 각 서브타이틀에 대해 세부 내용 작성.

    – Write articles with subtitles and explanations for each subtitle, need a detailed process :
    – Professional article writing, clear vocabulary, search-friendly :
  3. 지시어는 한글 보단 영어로
    ex) AI 글쓰기를 잘 활용하는 방법 vs How to effectively utilize AI writing.

    – 한글로된 학습데이터는 적은편
    – 정확한 결과 창출에 방해됨
  4. 포괄적인 내용에 강하다
    검증이 불필요한 포괄적인 요소에 강함 왜냐 데이터가 많으니까
  5. 실제로 살을 덧붙이고 내용을 이어가는 것은 사람의 영역이다
    ‘과정’이 필요한 문단에 디테일을 덧 붙일 수록 오류날 확률이 많아짐

작성하고 싶은 영역에 맞는 ‘파라미터’ 연구하기.

GPT의 중요 매개변수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챗gpt 매개 변수 소개 : 기본 이해

1. 컨텍스트[Context] :
챗gpt는 컨텍스트를 사용하여 사용자 쿼리의 의미를 이해합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언급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이전 대화를 살펴 봅니다. 이것은보다 정확한 응답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2. 의도[Intent] :
의도는 사용자 쿼리의 목적 또는 목표를 나타냅니다. 챗gpt는 의도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달성하고자하는 것을 결정합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되는 관련 응답을 제공합니다.

3. 엔티티[Entities] :
엔티티는 챗gpt가 사용자의 쿼리를 이해해야하는 특정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날씨를 요청하는 경우 챗gpt는 정확한 응답을 제공 할 위치를 알아야합니다.

4. 톤[Tone] :
챗gpt는 특정 톤을 갖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화의 맥락에 따라 공식적이고 비공식적, 친절하거나 전문적 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개 변수를 이해하면 Chatgpt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정확한 컨텍스트, 의도, 엔티티 및 톤을 제공함으로써 Chatgpt가 관련성 있고 개인화 된 응답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Chatgpt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Chatgpt는 비즈니스가 고객과 의사 소통 할 수있는 필수 도구가되었습니다. 고객 쿼리에 빠르고 개인화 된 응답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그러나 ChatGpt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매개 변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ChatGpt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1. 문맥을 사용하여 개인화 된 응답을 제공합니다. 컨텍스트를 사용하여 ChatGpt는 사용자의 쿼리와 관련된 개인화 된 응답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게 불만이있는 경우 Chatgpt는 컨텍스트를 사용하여 불만의 특성을 이해하고 관련 응답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2. 의도를 사용하여 대화를 안내하십시오. 의도는 Chatgpt가 사용자 쿼리의 목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되는 필수 매개 변수입니다. 의도를 사용함으로써 비즈니스는 대화를 안내하고 사용자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되는 관련 정보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3. 엔티티를 사용하여 정확한 응답을 제공합니다. 엔티티는 Chatgpt가 사용자의 쿼리를 이해해야하는 특정 정보입니다. 엔티티를 사용하면 비즈니스는 사용자의 쿼리를 직접 해결하는 정확한 응답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4. 톤을 사용하여 관계를 구축하십시오. 톤은 비즈니스가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되는 중요한 매개 변수입니다. 친절하거나 전문적인 분위기를 사용함으로써 비즈니스는 긍정적 인 인상을주고 고객과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개 변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비즈니스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고객과의 강력한 관계를 구축 할 수 있습니다. Chatgpt는 기업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신속하고 개인화 된 응답을 제공하도록 도와줍니다.

영문 GPT의 한계 극복하기

영문으로는 3천~4천자에 육박하는 장문의 글이 한글로만 번역하면 1~1500 정도의 글자로 반토막이 나게 되는데요. 영문 GPT 결과값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구글번역이나 파파고 번역보다 더 자연스러운 결과값을 만드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gpt_edit() 과 split()함수인데요.

토큰 제한을 넘어선 장문의 글 작성을 위해서는 GPT가 알맞은 주제를 기반으로 만든 소제목에 살을 덧대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처음 생성된 장문의 아티클을 2가지 타입으로 나눈뒤 gpt_edit 함수를 통해 디테일과 프롬프트 의도를 좀 더 추가해주는게 가능합니다. 이 방법이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GPT를 번역용으로 나누어서 활용하는 것도 큰 문제 없이 가능합니다.

추후에는 점점 더 많은 방식으로 GPT에 데이터가 추가되고 나면, 파라미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전문가 수준의 글이 나올수 있는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게 되겠죠?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