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마케팅 검색 엔진과 콘텐츠 노출 전략

  • Post category:마케팅 / 블로그
  • Reading time:3 mins read

소상공인을 위한 마케팅은 항상 어렵습니다. 광고비를 많이 쓸 수도 없고, 광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100% 성과가 보장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더 어렵습니다. 특히 오프라인 기반 사업장들은 경쟁이 더 치열한 편이기도 하구요.

소상공인 입장에서 무료로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론들이야 요즘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장기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제한적입니다. 돈이 많다면야 물고기를 낚기 위한 ‘저수지’를 만들 수 있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소상공인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마케팅 능력으로는 ‘수요 창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좋은 방법은 역시 검색엔진의 노출 가능성을 높이고, 콘텐츠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게 중요하죠. 당연히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되는게 좋은거 아는데 너무 뻔한 소리를 한다구요? 다음의 전략들을 한번 한달동안 쭉 따라와 보세요. 분명 바뀌는게 생길 겁니다.

특정 SNS에 집착하기 보다는 ‘다채널’에 집중하기 + 후기 한 곳으로 모으기.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만 주구장창 올리는 카페 사장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글쎄요…? 인플루언서의 선택을 받고 갑자기 파급력이 올라가면 모르겠으나 정성껏 올린 피드가 좋아요 10개를 넘기기 힘든 경우도 다반사 입니다.

소상공인 입장에서 마케팅 채널을 다각화하기 힘든건 맞지만, 적어도 신경 써야할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업체가 위치한 곳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선점하기 (동네명 + 업종명) / 네이버 플레이스,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등
  2. 마케팅 업체를 쓰기보단 직접 글쓰기 (블로그, 웹사이트 등등)
  3. 검색 노출에 신경쓰기
  4. 콘텐츠 노출, 적정 트래픽 유지하기
  5. 파이프라인 개선하기

소상공인 입장에서 SEO나 검색엔진 최적화를 완벽하게 하기에는 어렵겠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업체명을 중심으로 여러가지 글을 게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글을 쓰는걸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00~1000자 정도의 글을 쓰시되 어렵다면 챗GPT등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 소개는 다음과 같은 롱테일 키워드 들이 있을 수 있어요.

  1. 주말에 가기 좋은 카페 Top10
  2. ㅇㅇ동 카페 위치
  3. ㅇㅇ동 데이트 코스
  4. ㅇㅇ동 카페 후기
  5. ㅇㅇ카페

키워드를 연구하는 방법은 다양한 도구들을 쓰실 수 있는데 네이버의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광고 도구’ 에서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검색어들의 뭉치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구글폼에 키워드를 입력해주시면 자동으로 100여개 키워드를 추천해드립니다~!

https://forms.gle/uNSkJQNSxejTuh9n9

위치기반 서비스 활용하기

위치기반을 토대로 광고나,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플랫폼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소상공인 광고나, GFA, SNS광고, 당근마켓, 구글광고등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CPC라는 클릭당 과금 기준 상품이 많지만, 대부분 노출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과금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사업장이 위치한 곳의 잠재 고객들이 가장 주로 활용할 것 같은 플랫폼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광고의 경우에는 하루종일 집행이 되게끔 하는 것보단 특정시간을 예약해서 운영하셔도 괜찮습니다. 또한 입찰가를 일부로 낮추어 두고 경쟁이 사그라들 때 광고가 게재되게끔 유지하셔도 좋습니다.

광고 대행사보단 직접운영을

대부분의 경우 바쁘기 때문에 광고를 직접운영을 꺼려하는 편이지만, 사실 소재 제작등을 외주를 주고 광고 집행등은 직접 경험해보는게 좀 더 좋습니다. 요즘에는 광고의 최적화 방법이나, 올바른 타겟을 찾아나가는 여러 방법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세팅 방법론이나 디테일한 마케팅기법등을 익히기도 수월합니다.

광고대행사를 쓰게 되면 월 고정 비용을 지속해서 지출 할 수 있는 상황이여야 하는데 소상공인에게 쉽지 않은 선택이 되겠죠?

귀찮아도 어디에서 왔는지 체크하기

고객이 어디에서 어떤 광고 혹은 콘텐츠를 보고 찾아 왔는지를 귀찮더라도 알아나가는게 필요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왔다 혹은 인스타그램에서 보고 왔다고 답변해주시는 경우도 있겠지만 조금 더 디테일한 정보를 받을 수 있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키워드로 찾아보았는지, 인스타그램은 어떤 탭에서 회사를 발견하게되었는지 같은 것들이죠.

구글애널리틱스등 통계툴 적극 활용.

요즘은 로그 분석 시스템이나 툴들이 워낙 진보를 이루어서 대략적인 사용자 파악이 매우 용이해졌습니다. 하다못해 불모지였던 네이버마저도 스마트 스토어에서 어느정도 통계치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유입링크의 파라미터 조정등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좀 더 쉽게 발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의 전환성과 추적은 저의 다른 게시물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소상공인을 위한 마케팅 방법론은 정석적인 콘텐츠 노출과 그에 따른 부가적인 효과를 누리는데 치중되어 있습니다. 분명 많은 시간과 정성이 필요한 일이지만 마케팅의 장기성과 측면에서 굉장히 유용하기 때문에 속는셈치고 도전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